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레시피

여름철 보양식으로 효과좋은 별미 닭백숙 만들기

by 요생꿀Tip 2020. 10. 28.

여름 최고의 보양식 닭백숙

 

 

 

오늘은 여름철 단연 최고로 손꼽히는 음식인 닭백숙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거예요. 예전 포스팅에서 닭곰탕 포스팅한 것 제 구독자라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만드는 방식이 거의 비슷하니, 참고하면 될 것 같아요. 닭곰탕과 닭백숙의 차이점이 있다면, 닭을 찢고 찢지 않고의 차이점인 것 같아요. 그러면 재료 소개부터 시작하도록 할게요.

 

 

 

준비 재료 : 토종닭 1~2Kg, 물 11컵(물 1컵에 180g), 다시마 15g,대추 6알, 마늘 55g, 양파 160g, 파 60g, 한약재 70g(오가피, 엄나무, 등), 소금 2스푼 반, 소주 5스푼, 막걸리 1스푼

 

 

보양식 닭백숙 레시피

 

 

 

먼저 닭백숙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다란 냄비가 필요해요. 밥을 지을 때 사용하는 압력밥솥을 사용해도 괜찮으니, 큰 냄비를 하나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물을 11컵(1컵에 180g)을 붓고 끓여줘요. 물을 끓이면서 위에서 준비한 재료를 깨끗하게 씻어줘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동시에 하는 것이니 이해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한약재 같은 경우는 깨끗하게 씻는 것을 추천드려요. 재래시장이나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세먼지 등의 좋지 않은 물질들이 많이 쌓여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식용으로 우리의 몸에 들어가는 것이니, 꼭 한번 씻어 주시기를 바랄게요.

 

 

 

이제 일정 시간이 흐르면 물이 끓기 시작해요. 한 7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보통 물이 끓기 시작하는데. 깨끗하게 손질한 토종닭 1kg을 압력솥에 넣고 차례대로 양파. 마늘, 파, 대추 등을 포함한 식재료를 넣어줘요. 모든 재료가 들어갔으면 마무리로 소주와 막걸리를 각각 준비된 양만큼 넣어줘요. 이제 오랫동안 했기 때문에, 소주와 막걸리를 넣는 이유는 여러분들이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한번 설명해 드릴게요. 이처럼 술 종류를 음식에 넣는 이유는 바로 식재료 특유의 잡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랍니다. 최상의 재료로 맛있게 드셔야 되잖아요. 번거로우시더라도 알코올을 꼭 넣어주시길 바랄게요.

 

 

 

이제 준비된 모든 재료를 넣었으면 압력솥의 뚜껑을 닫아줘요. 밥을 할 때처럼 봉인해주시고, 압력밥솥의 추가 흔들리기를 기다려주시면 되어요. 추가 흔들리고 소리가 나면 약 11분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에 불을 off 해 주시면 맛있는 닭백숙이 완성이 되어요. 닭곰탕의 방식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저희 연구소의 닭곰탕 레시피를 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따라 하셨을 것 같아요.

 

 

 

닭백숙의 효능

 

 

닭은 항암효과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요. 닭 성분에는 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이 성분이 암을 발생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해요. 이를 연구적으로 증명한 미국의 저명한 암 예방 협회가 권장하는 사항이니, 많이 드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그리고 치킨은 비슷하지 않을까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치킨은 기름에 튀긴 음식이기 때문에, 삶아 드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기름이 추가되다 보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많이 끼칠 수가 있거든요. 두 번째 닭백숙의 효능으로는 아이들의 뇌 건강에 좋다는 거예요. 성장발육 중인 어린아이들이 이 시기에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두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 닭백숙이 아이들의 두뇌 성장에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두뇌 성장뿐만 아니라, 뼈 건강과 새로운 세포를 생성해 내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깐, 정말 좋은 식품인 것 같아요. 세 번째 닭백숙의 효능을 살펴보면, 소화 기능에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닭고기는 음식의 종류에서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분류되어요. 그래서 소화기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소화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피부미용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식품 중의 하나가 닭백숙이에요. 닭의 날개 부위에는 콜라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 콜라겐이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민감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 질환을 겪고 계신 분이나, 피부미용에 많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식품 섭취로 인해서 많은 덕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댓글